프로그램

   프로그램    마스터즈 & 뉴커머즈   아시드 칸

내가 있던 세상

Blind Spot
France 2019 104minColor DCP AP

감독

패트릭 마리오 베르나르,
피에르 트리비딕 Patrick Mario BERNAED, Pierre TRIVIDIC

시놉시스

투명 인간이 될 수 있는 초능력을 타고난 도미닉에게 그의 이런 능력은 자신의 약혼자에게도 숨겨야 할 비밀일 뿐이다. 단지 그와 같은 능력을 가진 몇몇의 사람들과만 이 비밀을 공유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투명 인간의 상태에서 정상 상태로 복귀하는데 어려움 이 생기면서, 그의 삶은 뒤흔들리기 시작한다.

프로그램 노트

투명 인간이 된다는 것. H. G. 웰즈의 소설 속 그리핀 박사의 광기부터 해리 포터 시리즈의 투명 망토까지, 보이지 않는 존재로 변신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상상은 오랜 세월 동안 SF와 판타지 장르의 단골 소재였다. 그런데, 파리 외곽에 사는 아프리카계 이주민 2세를 주인공으로 한 투명인간 이야기라면? ‘보이지 않는 존재’에 관한 이야기는 지극히 현실적인 차원으로 훌쩍 건너오게 된다. 갓난아기 때부터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투명 인간이 되어버리곤 했던 도미닉에게 이러한 초자연적 능력은 그저 고통이자 저주스러운 운명일 뿐. 그리핀 박사처럼 이러한 힘을 악용해 마음껏 일탈을 감행하거나, 해리포터처럼 정의를 위한 모험을 떠나지도 않는다. 정체를 숨긴 채 그림자처럼 일상을 유지할 따름이다. 그런 도미닉의 마음을 열게 하는 유일한 존재는 바로 이웃의 아랍계 시각장애인 여성이다. <댄싱>, <타인> 등 독창적 스타일의 심리 스릴러로 주목받아온 패트릭 마리오 베르나르와 피에르 트리비딕 콤비 감독의 이번 신작은 이처럼 환상성과 리얼리즘을 절묘하게 결합시킨다. 특히 파트릭 모리오 베르나르가 직접 작곡한 음악들은 투명 인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시선의 숨바꼭질 사이에 풍성한 리듬을 부여하며 우리의 청각마저 사로잡는다. (여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