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프로그램    프리미어 기프   기프 신작전

열지 못 한 미래

By a Sharp Knife
Slovakia, Czech Republic2019 90minColor DCP KP

감독

테오도르 쿤 Teodor KUHN

시놉시스

아들의 살인죄로 기소되었던 네 명의 가해자가 법원의 오심으로 석방된다. 진실을 밝히겠다는 일념으로 아버지는 비협조적인 경찰, 부패한 사법 제도, 편견 가득한 사람들과 외로운 싸움을 시작한다. 과연 그는 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

프로그램 노트

2005년 슬로바키아, 도나우 강변에서 한 청년이 칼에 찔려 살해당한다. 폭력 조직과 연관된 네오나치 일원들의 소행으로 추정되었으나 경찰, 검사, 판사 등 여러 단계의 실수와 소극적 대응 등이 얽혀 결국 범인의 기소, 재판에 실패하고, 2010년 수사팀이 해산되기에 이른다. 테오도르 쿤 감독은 이 실제 사건에 느슨하게 기대어 자신의 장편 데뷔작 <열지 못 한 미래>을 만들었다. 영화는 사건을 그대로 따라가기보다, 한 청년의 살인 사건을 서사의 시작으로 설정하고, 그로부터 슬로바키아 사법 체계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이 피해자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빠르지 않은 리듬으로 담아낸다. 개봉 당시, 영화 안팎에서 일어났을 실제 사건과 슬로바키아의 사법체계의 경직성에 관련한 일정한 논쟁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바이나 슬로바키아 극장가를 떠난 이 영화가 관객에게 호소하고, 말을 거는 또 다른 층위 또한 주목할만하다. 이 영화의 감독 테오도르 쿤은 자신의 장편 데뷔작에서 한 체계 속 개인이 그 체계에 마주하여 경험하는 시간적 지연과 공간적 거리로 발생하는 소외를 카메라의 위치 및 움직임, 피사체와의 거리 설정, 편집 리듬 등 다양한 영화적 장치를 활용하며 비교적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황미요조)